눈에 관한 모든 수술 진료는 오산밝은안과에서 시작합니다.

안구건조증

눈은 매우 예민한 신체 부위 중의 하나입니다. 특히 눈의 질병은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데 날씨가 차고 건조해지는 겨울에는 안구건조증이 눈을 괴롭힙니다. 대부분 그 정도가 가벼워서 시력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겨울철 눈 관리, 안구건조증부터 시작하세요.

겨울에 더 빡빡해지는 눈, 안구건조증

우리가 눈을 부드럽게 떴다 감았다 할 수 있는 것은 눈을 얇게 덮고 있는 눈물의 층이 윤활유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 눈물은 단순한 물이 아니고 3가지 중요한 성분이 있어 눈의 표면을 부드럽게 덮어서 눈을 보호해주고 편안함을 느끼게 해줍니다. 이 3가지 성분은 제일 안쪽의 점액층, 다음이 수분층, 마지막이 지방층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눈물층의 균형이 깨질 때 눈에 병이 생기게 되며 이것이 바로 안구건조증 즉 건성안증후군입니다.

안구건조증의 증상

안구건조증 증상1
안구건조증 증상2

흔히 눈이 충혈 되고 따갑거나 또는 모래가 들어간 것처럼 이물감을 느끼지만 정작 이것이 눈물량의 부족으로 생기는 것인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히려 눈물이 많이 난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건조로 인한 병변 때문에 신체방어기전상 자극 반사에 의해 나온 눈물로 방어작용을 상실한 무기능성의 눈물입니다. 아침에 눈뜨기가 더 힘들 수도 있으며 이것은 잠자는 동안에 눈물 생산이 중단되므로 더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대개 '눈이 따갑다', '모래가 들어가 있는 것처럼 이물질이 있다'고 말하기도 하고 '시그럽고 눈물이 난다'. '햇빛에 눈부시다'. '실모양의 눈꼽이 난다' 등 여러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특히 겨울에 바람이 불면 이런 증상이 더 심해지며 날씨가 차고 건조한 겨울철 눈병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원인

대개의 경우에 있어서 중년의 나이에 이르면 특히 여성에서는 눈물의 기 초분비량이 줄어 들게 됩니다. 또한 대기오염이 심하고 조명 앞에서 작업시간이 많아지며 점차적으로 시력에 의한 정보 입수가 많아지게 되므로 눈은 건조되기 쉽고 눈물의 조성에도 이상이 생기기 쉽습니다. 류마티스성 관절염을 앓고 있는 경우나 만성 결막염, 안검염, 여러 가지 피부질환, 안면 신경마비, 결막의 만성염증이나 화학적, 열적, 방사선적 손상이 있는 경우에는 안구건조증의 빈도가 높습니다. 만성적인 질환으로 인해서 장기간 약을 복용하였거나 녹내장이나 기타 다른 눈의 질환으로 안과 전문의와 상의 없이 안약을 장기간 점안하였을 경우에도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진단

안구건조증은 충혈, 통증, 눈부심 등이 동반되므로 흔히 만성 결막염, 알러지성 결막염 등과 혼돈 되어 잘못 진단이 내려지기도 하는데 여러 병원을 전전하며 치료하여도 별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확실한 진단을 위해서는 역시 눈물 분비에 대한 검사와 눈물표면 형태에 대한 자세한 관찰이 필요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눈물량과 눈물 성분에 대한 정밀검사도 필요합니다.

안구건조증의 치료

일단 진단이 내려지면 치료는 의사의 지시에 잘 따라야 하는데 현재는 근본 치료약은 없고 인공누액을 자주 점안하는 것이 대표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인공누액의 종류도 여러 가지이기 때문에 환자마다 각기 반응하는 정도가 다르므로 실제 사용 후 상담을 통하여 잘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질환을 가진 많은 환자들이 간혹 아침에 일어나 식염수나 심지어 수돗물로 눈을 씻어내곤 하는데 이것은 우리가 입술이 마를 때 침을 묻히면 일시적으로 나아질지 모르지만 조금 지나면 입술이 더 트는 것과 같은 이치이므로 결코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따라서, 일단 안 건조증이라고 진단 받게 되면 건조한 사무실이나 밀폐식 난방장치가 된 건물에서는 가습기를 틀어 공기의 습도를 올려주고 인공누액을 수시로 점안해 주어야 합니다.

안구건조증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도 하는데 눈에서 눈물이 내려가는 길을 막는 누점폐쇄술, 누소관폐쇄술로 눈물이 눈에 오래 고여 있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치료상 중요한 점은 인공누액은 환자에 따라 거의 평생을 넣어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실망하지 말고 부지런히 넣어야 합니다. 조바심을 갖지 말고 정기적인 치료와 더불어 꾸준히 넣으면 큰 불편을 느끼지 않고 즐겁게 생활할 수 있을 것입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