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식의 용이성(Perceivable) ]
( 대체텍스트 )
01. 텍스트 아닌 콘텐츠는 그 의미나 용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대체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
( 멀티미디어 대체수단 )
02. 멀티미디어 콘텐츠에는 자막, 원고 또는 수화를 제공해야 한다.
( 명료성 )
03. 콘텐츠는 색에 관계없이 인식될 수 있어야 한다.
04. 지시사항은 모양, 크기, 위치, 방향, 색, 소리 등에 관계없이 인식 될 수 있어야 한다.
05. 텍스트 콘텐츠와 배경 간 명도 대비는 4.5대 1이상이여야 한다.
06. 자동으로 재생되는 배경음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 운용의 용이성(Operable) ]
( 키보드 접근성 )
07. 모든 기능은 키보드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08. 키보드에 의한 초점은 논리적으로 이동해야 하며 시각적으로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 충분한 시간제공 )
09. 시간제한이 있는 콘텐츠는 응답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10. 자동으로 변경되는 콘텐츠는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 광과민성 발작예방 )
11. 초당 3~50회 주기로 깜빡이거나 번쩍이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아야 한다.
( 쉬운 네비게이션 )
12. 콘텐츠의 반복되는 영역은 건너뛸 수 있어야 한다.
13. 페이지, 프레임, 콘텐츠 블록에는 적절한 제목을 제공해야 한다.
14. 링크 텍스트는 용도나 목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한다.
[ 이해의 용이성(Understamdable) ]
( 가독성 )
15. 주로 사용하는 언어를 명시해야 한다.
(멀티미디어 예측가능성 )
16.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기능(새창, 초점 변화 등)은 실행되지 않아야 한다.
( 콘텐츠의 논리성 )
17. 콘텐츠는 논리적인 순서로 구성되어야 한다.
18. 표는 이해하기 쉽게 구성해야 한다.
( 입력도움 )
19. 입력 서식에는 대응하는 레이블을 제공해야 한다
20. 입력 오류를 정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 견고성(Robust) ]
( 문법준수 )
21. 마크업 언어의 요소는 열고 닫음, 중첩 관계 및 속성 선언에 오류가 없어야 한다.
( 웹애플리케이션 접근성 )
22. 콘텐츠에 포함된 웹 애플리케이션은 접근성이 있어야 한다.